매니페스토란?
매니페스토(Manifesto)는 앞으로의 구체적 실천계획을 밝히는 공적 선언입니다.
- 매니페스토의 어원은 라틴어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입니다. 당시에는 「증거」 또는 「증거물」이라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 시간이 흘러 이 말은 「과거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마니페스또(manifesto)로 이어졌습니다. 오늘날에는 주로 선거와 관련하여 출마자가 유권자에게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공약」을 의미합니다.
- 우리나라는 2006년 5월 4대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의 공약이 보다 구체성을 띠게 되었으며, 실현 가능한 「제대로 된 공약」인지 여부를 평가하는 매니페스토 운동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매니페스토
높은 수준의 대의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정치개혁 운동의 일환으로 전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등 관련 단체에서 펼치고 있는 한국형매니페스토운동은 중립적인 입장에서서 출마자의 과거 행적을 살펴보고 그의 미래계획을 검증하면서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선거 이후에 주기적으로 당선자의 약속이행 여부를 스스로 발표하고 유권자들과 함께 꼼꼼히 따져보며 다음선거에서의 선택의 기준을 삼는 것입니다.
영국의 매니페스토
매니패스토 운동이 가장 먼저 시작된 나라
매니페스토의 개념은 1834년 영국 보수당 당수 로버트 필이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공약은 결국 실패하기 마련“이라며 구체화된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997년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가 「매니페스토 10대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성공적으로 집권한 바 있습니다.
미국의 매니페스토
신용을 중시하는 문화를 토대로 매니페스토 운동의 성공적 정착
상호토론을 통해 계약을 문서화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사회적 질타를 받아 매니페스토 운동이 정착되기 가장 좋은 환경을 갖추었습니다.
당원들이 참여하는 지방 정당대회에서 인물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현안을 풀어가는 방향과 정책에 대한 당원들의 치열한 토론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매니페스토
영국식 모델을 근간으로 새로운 선거문화 조성
영국을 모델로 하며 1998년 동일지방선거 때 처음으로 매니페스토가 선을 보였습니다. 특히 2003년에 가나가와현의 지사선거에서 마쓰자와 시게후미 후보가 매니페스토 37가지를 공표해 당선됨으로써 주목받았습니다.
매니페스토 수상 현황
-
2025. 5. 16.
민선8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 최우수(SA) 등급
-
2024. 7. 31.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경제적 불평등 완화 분야 최우수상
-
2024. 5. 10.
민선 8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최우수(SA) 등급
-
2023. 7. 27.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인구구조 변화 대응분야 우수상
-
2021. 7. 25.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인구구조 변화 대응 분야 최우수상
-
2019. 9. 9.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초고령화 대응분야 최우수상
-
2025. 7. 24.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기후·환경·생태분야 최우수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