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관리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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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 관리요령

우리 식육 판매업소는 매일 위생점검합니다.
2005-02-01일부터 식육판매업소에서는 자체위생관리 기준의 준수 여부를 매일 점검하여야 합니다.
위생관리기준이란?
(Sanitation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 : SSOP) 축산물작업장에서 작업 개시전 및 작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축산물의 오명이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하여 영업자 및 종업원이 일상적으로 반드시 지켜야 할 위생관리사항을 규정하고 이의 준수여부를 매일 기록하는 선진위생관리기법입니다.

자체위생관리기준은 어떻게 작성하나요?

축산물위생관리법령에서 규정하는 “영업장 또는 업소의 위생관리기준”을 토대로 작성하며, 해당 작업장에서 개시전과 작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축산물의 오 염이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축산물위생관리법령에서 규정하는 “영업장 또는 업소의 위생관리기준”을 토대로 작성하며, 해당 작업장에서 개시전과 작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축산물의 오 염이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 예시된 자체위생관리기준 점검표를 참고하세요

위반업소에 대한 처분은?

축산물위생관리법령 과태료 및 행정처분기준
축산물위생관리법령 과태료 및 행정처분기준에 대한 표이며 위반행위, 과태료, 행정처분기준 정보 제공
위반행위 과태료 행정처분기준
1차위반 2차위반 3차위반
자체위생관리기준을작성하지 아니한 때 300만원 경고 영업정지 15일 영업정지 1월
작성된 자체위생관리기준을운용하지 아니한 때(10일이상) 50만원 영업정지 15일 영업정지 1월 영업정지 2월
작성된 자체위생관리기준을운용하지 아니한 때(10일미만) 50만원 경고 영업정지 15일 영업정지 1월

자체위생관리기준 점검표 [예시]

▣ 점검일자 : . . . ▣ 점검자 :

항목구분 점검내용 평가 비고
개인위생
(공통)
1. 위생복, 위생모, 위생화, 장갑 등은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는가?
2. 두발, 수염, 손톱 등 개인위생은 잘 지켜지고 있는가?
3. 시계, 반지, 목걸이, 귀고리, 머리핀 등 장신구를 착용하거나 식육에 노출되었는가?
4. 피부병, 심한 감기 등 전염성 질병 감염되었거나 또는 식육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한 외상 등은 없는가?
5. 앞치마, 토시, 장갑, 행주 등은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는가?
작업전
위생상태
1. 작업대, 도마, 칼, 칼갈이 등은 깨끗한 상태인가?
2. 식육과 접촉되는 장비(슬라이스기, 골절기, 믹서 등), 도구 등의 표면에는 털, 고기 찌꺼기 등이 깨끗하게 제거되었는가?
3. 내장(냉동)실 및 진열상자는 적절온도(냉장 5°C이하, 댄동 -18°C이하)를 유지하고 있으며, 내부는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는가?
4. 청소도구는 일정장소에 정리 정돈되어 있는가?
5. 화장실, 탈의실 등은 청결하게 유지되고 있는가?
6. 벽면, 천장은 이물, 먼지, 거미줄 등이 제거되어 청결하게 유지되고 있는가?
7. 바닥 및 배수구는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물이 고여있거나 냄새가 나지 않는가?
8. 포장재는 위생적으로 관리되어 있는가
9. 도축검사증명서, 축산물등급판정서 등이 비치되어 있는가?
작업중
위생상태
1. 작업중 흡연, 음식물 섭취, 껌 씹는 행위를 하지 않는가?
2. 영업장 외부 및 화장실 출입시 앞치마 및 장갑을 벗고 가는가?
3. 영업장 및 화장실 출입시 손 및 신발을 세척 또는 소독하는가?
4. 식육을 오염되지 않도록 위생적으로 우반, 처리 또는 포장하는가?
5. 식육상태로 판매장 안에 걸어놓고 작업하는가?
6. 식육과 접촉하는 장비, 칼, 도마, 기구 등은 수시로 세척 소독 하는가?
7. 식육의 상하차시 깨끗한 용기에 담는가?
8. 바닥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되고 있는가?
9. 앞치마, 장갑, 행주는 수시로 세척 또는 교체하는가?
10. 내장(냉동)실 및 진열상자는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가?
11. 식육을 접시에 담아 진열할 경우 식육으로부터 침출된 혈액에 의한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는가?
작업후
위생상태
1. 작업중 사용하였던 장비, 작업대, 운반기구 등은 고기 찌꺼기를 제거하고 깨끗이 세척 소독하여 제위치에 정리되어 있는가?
2. 위생복, 위생모, 위생화, 앞치마, 토시 등은 까끗이 세척? 보관되어 있는가?
3. 바닥, 배수구, 벽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세제로 깨끗이 청소되어 있으며, 물이 고여있지 않는가?
4. 행주, 장갑은 끓는 물에 살균 소독 후 건조 보관하고 있는가?
5. 칼, 도마등은 세척 소독 후 위생적으로 보관하고 있는가?
개선조치
사항
♣ 지적사항 : ♣ 개선조치사항(구체적으로 기술) :

평가방법

  1. 1. 점검자는 작업 전·중·후 상기사항을 평가한다.
  2. 2. 평가기준
    • 가. 양호 (○) : 전반적으로 위생관리가 완전하게 준수된 상태
    • 나. 보통 (△) : 일반적으로 위생관리가 준수된 상태-청결하게 관리되도록 지도
    • 다. 불량 (X) : 위생관리가 준수되지 않는 상태-즉시 개선조치 (수리,청소,교육,제품의 조치등 )
  3. 3. 평가결과 부적합(불량)의 경우 종사자에 대한 위생교육과 현장에서 개선토록 조치한다.

최종수정일 : 2020-05-20 16:2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