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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참여와 소통

구민 소통의 날(구청장과의 만남) 운영

  • 정례적인 수평적 소통을 통해 구민 불편사항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구정발전을 위한 생생한 의견을 구정에 반영
  • - 일자 : 매주 수요일 (※ 2014. 9. 24.(수)부터 운영)
  • - 장소 : 대화 대상에 따라 구청장실, 회의실, 소강당, 현장 등
  • - 대상 : 개인, 직장인, 단체 등 구민 누구나
  • - 면담안건 : 생활불편 민원사항, 불합리한 정책개선, 구정발전 제안 등

노원구 명예구청장 운영

  • 구에서 추진하는 여러 정책 분야의 대표성 있는 노원구 명예구청장을 위촉함으로서 민·관 협치행정 실현
  • - 운영기간 : 2017. 3. ~ 2018. 2.
  • - 임기 : 1년(무보수 명예직)
  • - 인원 : 12명(분야별 1명)
  •   ※ 분야 : 교육, 복지, 환경, 문화, 체육, 경제, 보건, 청소년, 청년, 여성, 장애인, 어르신
  • - 활동내용
  •   · 주요 현안 업무 관련 각종 정책 제안
  •   · 활동 분야별 주요행사 및 회의 등 역할 수행
  •   · 구민 불편·민원사항 현장 점검 및 의견수렴 등

주민과의 만남(동 신년인사회)

  • 노원발전위원회 현황
    연도 내용 관련사진
    2017년 - 일시 : 2017. 1. 19.(목) ~ 2. 2.(목) 중 6일간
    - 장소 : 관내 학교 강당 등(권역별 추진)
    - 참여인원 : 동별 100명 내외
    - 내용 : 업무보고 및 주민과의 대화
    2016년 - 일시 : 2016. 1. 7.(목) ~ 1. 25.(월) 중 8일간
    - 장소 : 각 동주민센터 다목적실 등
    - 참여인원 : 동별 100명 내외
    - 내용 : 업무보고 및 주민과의 대화
    2015년 - 일시 : 2015. 1. 9.(금) ~ 1. 22.(목) 중 6일간
    - 장소 : 관내 학교 강당 등(권역별 추진)
    - 참여인원 : 권역별 200명 내외
    - 내용 : 업무보고 및 주민과의 대화

온라인을 통한 주민소통 활성화(2017.2월말 기준)

  • - 뉴스레터 발송 : 주 1회(발송회원 : 137,742명)
  • - SMS 발송 : 수시(연 230만건)
  •   · 민원안내(접수, 처리, 완료), 각종 신청/접수, 구 행사 안내 등
  • - 구 대표 트위터(goodnowon) 운영 : 팔로워(10,409명), 팔로잉(10,359명), 소통건수(7,486건)
  • - 구 대표 페이스북(goodnowon) 운영 : 좋아요 7,625명
  • - 구 대표 블로그(blog.naver.com/goodnowon) 운영
  • - 구민 SNS 및 스마트폰 활용 교육 : 구청 전산교육장(3층), 노원평생교육원(3층)
  •   ※ 노원스마트봉사단 구성 및 운영 : 전문 교육 실시 후 구민 스마트폰 교육 보조강사로 활동
  • - 스마트노원 : 스마트폰을 통해 노원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앱(App)서비스 개발 운영
  •   · 교육강좌 신청 및 결제, Push 서비스를 활용한 건강정보 자동알림서비스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   ※ 스마트노원 앱 설치 현황 : 42,730건

구민소통 활성화를 위한 인터넷 방송국(NBS) 운영

  • 인터넷방송국을 통해 구정소식, 교육, 문화,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영하여 구민과 소통
  • - 구정소식 영상홍보를 위한「NBS 뉴스라인」 및 「생생뉴스」 제작
  • - 구정 주요사업에 대한 홍보영상물 제작, 기획 및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제작 방영
  • - 아파트단지 엘리베이터 내 모니터를 활용한 구정홍보 운영
  • - 주요행사 및 축제 등 LED 영상차량을 활용한 실시간 현장 중계 등
  • - 청소년 방송기자 현장 체험학습 운영
  •   · 대상 : 관내 중학생 중 신청자 20명(노원상상이룸센터 중학교 현장직업체험 일정과 연계)
  •   · 내용 : 기사작성, 녹음, 앵커 녹화 등 뉴스 취재 견학 및 실습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 제고
  • -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 지역사업 공모 및 선정(지역회의 운영), 위원회 및 분과위원회 운영
  • - 인터넷 「주민참여예산방」 운영 : 사업제안, 예산절감방안 및 예산낭비신고 등

구민 제안제도 운영

  • 구민 참여를 통한 행정제도의 효율적 개선으로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
  • - 참여방법 : 구 홈페이지(참여세상), 우편, 방문, 팩스
  • - 제안내용 : 각종 제도개선, 예산절감, 생활편익 등 구정발전 방안 전반
  • - 운영절차 : 제안접수 → 제안평가단 평가 → 실무위원회 평가 → 심사위원회 평가
  • - 우수제안 시상 : 연 2회(6월, 12월)